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란
사업 개요
정의
- 모든 학생에게 교육·복지·문화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여학교생활 적응력 향상과 건강한 교육적 성장을 도모하여교육 기회 균등을실현
추진배경
- 교육복지 대상학생의 낙인감 예방과 자존감 보호를 위해 교사 중심의교육복지 운영학교 확대를 추진하고(‘15~), 사업 대상을 모든 학생으로 전환함(‘17)
- 교육복지 대상학생의 위기요인은 복합적으로 나타나고, 하나의 위기 요인이 다른 위기요인을 초래하므로, 한 요인에중점을 둔 지원이 아니라 진단을 통한 개별학생 맞춤형 통합 지원필요
- 모든 학생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고, 단 한명의 학생도 교육에서 소외받지 않기 위해 지역교육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공적 지원 필요

대상학생
- (참여대상) 교내 모든 학생
- (고려사항) 참여대상이 전교생이기는 하나 사업 운영 시, 우선지원학생*이 우선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사업 과정에서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함
※ 우선지원학생 : 기초수급자 학생, 법정 차상위계층 학생, 한부모가족 보호 대상 학생, 중위소득 60% 이하 학생, 탈북 및 다문화 학생, 특수교육대상 학생, 그 밖에 학교장이 정하는 학생 (훈령 제3조 제1항)
추진체계
기본방향
비전 |
행복한 배움으로 특별한 희망을 만드는 “교육복지 통합지원체계 구축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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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표 |
모든 학생 개개인의 행복 증진과 교육 성취 제고 학생의 인지 ‧ 정의 ‧ 사회 영역의 전인적 성장 지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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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진전략 | 학생 맞춤형 통합지원 | 지역교육복지공동체 구축‧운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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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진가치 | 회복탄력성 | 관계성 | 자발성 | 공동체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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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점과제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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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핵심과제1> 학생 중심의 교육복지우선지원 실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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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핵심과제2> 교육복지우선지원 행정의 내실화 및 기능 강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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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핵심과제3> 지역 특색 살린 교육복지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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